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 전자·정보공학과 황한정 교수가 지난 4월 2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ITRC 인재양성대전'에서 정보통신방송 R&D 우수성과 유공을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황한정 교수는 정보통신방송 분야 연구개발(R&D)을 수행하며 다수의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석·박사급 고급 인재를 양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특히 2023년 7월부터 책임연구자로 참여하고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ICT연구센터사업(ITRC)인 스마트시티 지능형 헬스케어 연구센터 운영에 대한 공적이 높이 평가되었다.
황한정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연구개발사업 종합심의위원 △한국연구재단 뇌첨단의공학분과 전문위원 △식품의약품안전처 디지털헬스케어분과 전문위원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생체계측 분과장 △대한뇌공학회 학술이사 △대한뇌파신경생리학회 학술이사 △한국인지과학회 조직이사 등 다수의 국가기관 및 학술단체에서 활동하며, 국가 R&D 및 융합기술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고려대학교 스마트시티 지능형 헬스케어 연구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지원하는 대학ICT연구센터사업의 일환으로, 석·박사급 인재 양성과 함께 2028년 세종시에 구축될 스마트시티 내 헬스케어 플랫폼 ‘똑똑건강존’의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